잎은 호생하고 혁질이며 새로
돋아나는 잎은 마치 죽은 잎처럼 난다. 엽신은 긴 타원형, 난상 피침형 또는 피침형이고 점첨두 예저이며 길이 7~18cm, 넓이 4-7㎝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어린잎은 밑으로 처지며 황갈색 털이 밀생하지만 점차 없어지고 3출맥이 있으며 뒷면은 백색으로 되고 엽병은 길이
2-3.5cm로서 연한 갈색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열매
열매는 둥글며 지름 1.2㎝로서 다음해 10월에 적색으로 익고 소과경은 길이 8-12mm이다.
꽃
꽃은 이가화로 10~11월에 피며
황백색이고 화경이 없는 산형화서에 꽃이 밀착하며 화서에 갈색 털이 밀생한다. 화피는 얕은 종형이고 4개로 깊게 갈라지며 수꽃은 수술이 8개,
암꽃은 편평한 암술머리를 가진 암술이 1개이다.
줄기
높이가 10m에 달하며 줄기는 곧게 자라고 수피는 암회색으로 평활하며 소지는 녹색이고 털이 점차 없어진다.
뿌리
직근과 측근이 있다.
원산지
한국
형태
상록활엽교목. 수형:원개형.
크기
수고 10m 내외,직경 40㎝.
+상세설명
개요
남부지방 바닷가 산기슭 양지에서 자라는 상록 활엽 큰키나무로 높이 10~15m, 지름 1.2m에 이른다. 잎은 어긋나며 가죽질인데 새로 돋아나는 잎은 마치 죽은 잎처럼 난다. 잎몸은 길이 7~18cm, 폭 4~7cm, 긴 타원형, 난상 피침형 또는 피침형에 끝은 점차 뾰족해지고, 밑은 뾰족하다. 잎맥은 3출맥이며 잎 뒷면은 백색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10~11월에 피며 황백색이고 꽃자루가 없는 산형꽃차례에 꽃이 밀착하며 꽃차례에 갈색 털이 밀생한다. 화피는 얕은 종형이고 4개로 깊게 갈라진다. 수꽃은 수술이 8개, 암꽃은 편평한 암술머리를 가진 암술이 1개이다. 열매는 둥글며 지름 12mm, 다음 해 10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우리나라 경북 울릉도, 제주도 및 서남해안 도서지역에 자생하며, 중국 저장성, 타이완, 일본 혼슈 이남 등에 분포한다. 방풍림, 조경수로 심으며, 목재는 건축재, 토목재, 가구재, 포장재로 이용한다. 열매는 향수 원료로 이용한다.
이용및활용
방풍림, 조경수로 심으며, 목재는 건축재, 토목재, 가구재, 포장재로 이용한다. 열매는 향수 원료로 이용한다.
해설
제주도 및 남해안 일대에서 분포하는 상록활엽수로 북쪽 또는 내륙으로 분포의 확대가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