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목 가지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줄기는 비스듬히 자라면서 끝이 밑으로 처지며, 밑에서부터 많은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1~2m이다. 어린가지는 회색을 띠며, 털이 없다. 잎겨드랑이에는 짧은 가지가 변한 가시가 있다. 잎은 마디에서 여러 장이 모여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길이 2~4cm, 폭 1~2cm이다. 잎끝은 뾰족하거나 다소 둔하고 밑은 좁아지면서 잎자루로 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4월에 피며 잎겨드랑이에서 드물게 하나씩 달리고, 대부분 3~5개씩 달린다. 꽃부리는 연한 보라색으로 길이 1~1.5cm, 끝은 3~5갈래로 갈라진다. 꽃자루는 길이 1cm쯤이다. 수술은 5개, 꽃부리 밖으로 나오며, 수술대의 밑부분에 흰 털이 많다. 열매는 장과, 타원형, 길이 1.5~2cm, 8~10월에 붉게 익는다. 산비탈, 들, 길가에 자라는 낙엽 떨기나무이다. 어린잎과 열매는 식용하며, 열매와 뿌리껍질을 약용한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며, 네팔, 인도, 일본, 중국, 유럽 등에 분포한다.
국내분포
전국
해외분포
네팔, 인도, 일본, 중국; 유럽
서식지/생육지
산비탈, 들, 길가
형태
줄기는 비스듬히 자라면서 끝이 밑으로 처지며, 밑에서부터 많은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1~2m이다. 어린 가지는 회색을 띠며, 털이 없다. 잎겨드랑이에는 짧은 가지가 변한 가시가 있다. 잎은 마디에서 여러 장이 모여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길이 2~4cm, 폭 1~2cm, 끝은 뾰족하거나 다소 둔하고 밑은 좁아지면서 잎자루로 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1~)3~5개씩 달린다. 화관은 연한 보라색으로 길이 1~1.5cm, 끝은 3~5갈래로 갈라진다. 꽃자루는 길이 1cm쯤이다. 수술은 5개, 화관 밖으로 나오며, 수술대의 밑부분에 흰 털이 많다. 열매는 장과, 타원형, 길이 1.5~2cm, 붉게 익는다.
생태
낙엽 떨기나무이다. 꽃은 4~10월에 피고 열매는 8~10월에 익는다.
이용및활용
어린잎을 나물로 먹으며, 열매는 단맛이 있어서 먹을 수 있다. 열매와 뿌리껍질을 고혈압, 기침, 당뇨, 폐결핵 등에 약재로 쓴다.
해설
국내 분포하는 가지과 식물 중에 유일한 목본으로, 집과 길가에서 심기도 하며, 들과 산비탈에 저절로 자라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