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전체에 짧은 털이 있다. 줄기는 곧추서며, 네모지고, 높이 15~60cm,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며, 난형 또는 긴 난형, 길이 2~4cm, 폭 1~2.5cm,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2~5cm이다. 꽃은 7~8월에 피는데 줄기와 가지 위쪽에 층층이 달리며, 붉은 보라색이다. 꽃싸개잎은 선형, 길이 5~8mm이다. 꽃받침은 붉은색을 띠며, 5갈래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긴 털이 많다. 꽃은 입술 모양이며, 윗입술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고, 아랫입술은 넓고 3갈래다. 입술 안쪽에 붉은 점이 있다. 수술은 4개, 2개가 길다. 암술은 1개, 암술대는 2갈래다. 열매는 소견과, 둥글며, 8~10월에 익는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라며, 타이완, 일본, 중국 등에 분포한다. 이 종에 비해 산층층이는 전체가 붉은빛을 띠지 않고 녹색이며, 꽃은 옅은 보라색을 띤 흰색이고, 꽃받침에 짧은 샘털이 나므로 다르다. 어린순을 식용한다.층꽃이라고도 부른다.
다른국명
층꽃
국내분포
전국
해외분포
타이완, 일본, 중국
서식지/생육지
산과 들
형태
전체에 짧은 털이 있다. 줄기는 곧추서며, 네모지고, 높이 15~60cm,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며, 난형 또는 긴 난형, 길이 2~4cm, 폭 1~2.5cm,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2~5cm이다. 꽃은 줄기와 가지 위쪽에 층층이 달리며, 붉은 보라색이다. 포엽은 선형, 길이 5~8mm이다. 꽃받침은 붉은색을 띠며, 5갈래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긴 털이 많다. 꽃은 입술 모양이며, 윗입술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고, 아랫입술은 넓고 3갈래다. 입술 안쪽에 붉은 점이 있다. 수술은 4개, 2개가 길다. 암술은 1개, 암술대는 2갈래다. 열매는 소견과, 둥글다.
생태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은 7~8월에 피며, 열매는 8~10월에 익는다.
해설
본 종에 비해 산층층이(C. chinense (Benth.) Kuntze var. shibetchense (H. Lév.) Koidz.)는 전체가 붉은빛을 띠지 않고 녹색이며, 꽃은 옅은 보라색을 띤 흰색이고, 꽃받침에 짧은 샘털이 나므로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