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생엽은 방사상으로 퍼지며 넓은 도피침형이고 둔두이며 길이 4-6cm, 나비 1-2cm로서 짙은 녹색이지만 흔히 자줏빛이 돌고 밑으로 점차 좁아지며 가장자리에 둔한 파상의 톱니가 있다. 윗부분의 잎은 길이 1.5-3cm로서 대생하고 긴 타원형 또는 난형이다.
열매
4분과는 난상 구형이고 길이 2mm정도로서 그물맥이 있다.
꽃
꽃은 자색으로 5-6월에 피며 엽액에 몇개씩 달리고 꽃이 피는 줄기는 4-6개가 높이 5-15cm정도 곧게 자라며 몇쌍의 잎이 달리고 자줏빛이 돈다. 꽃받침은 5개로 가라지며 털이 있고 화관은 길이 1cm정도의 순형으로 상순(上脣)은 짧은 반원형이며 중앙부가 오그라들거나 갈라지고, 하순(下脣)은 길며 3렬되고 중앙부의 것이 가장 크며 끝이 얕게 갈라진다. 2강수술이 길다.
줄기
전체에 우단 같은 다세포의 털이 나며 줄기는 모가 지고 모여나며 비스듬히 올라간다.
원산지
한국
분포
일본, 만주, 중국에 분포한다. 제주도, 전남, 경남, 경북(울릉도)에 야생한다.
형태
다년초.
크기
꽃이 피는 줄기는 높이 5~15cm정도 곧게 자란다.
+상세설명
개요
풀밭, 나지, 밭두렁, 길가, 마을 근처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옆으로 뻗고, 높이 5~15cm다. 뿌리잎은 여러 장이 모여나며, 길이 4~6cm, 폭 1~2cm,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줄기잎은 마주나며, 길이 1.5~3.0cm다. 꽃은 4~6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여러 개가 돌려나며, 분홍색 또는 자주색이다. 꽃받침은 5갈래, 털이 난다. 꽃부리는 길이 1.0~1.3cm, 윗입술은 2갈래, 아랫입술은 3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다. 열매는 소견과다. 우리나라 경상남도, 울릉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에 나며, 중국, 대만, 일본 등에 분포한다. 이 종은 조개나물에 비해서 주로 남부지방에 분포하며, 줄기는 옆으로 눕고, 전체에 곱슬곱슬한 털이 많으므로 구분된다. 어린 것은 나물로 먹을 수 있다. 한방에서는 관절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약으로 쓴다. 항암제 개발의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 ‘금란초’라고도 부른다.
국내분포
경상남도, 울릉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해외분포
중국, 대만, 일본
서식지/생육지
풀밭, 나지, 밭두렁, 길가, 마을 근처
형태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옆으로 뻗고, 높이 5~15cm다. 뿌리잎은 여러 장이 모여나며, 길이 4~6cm, 폭 1~2cm,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줄기잎은 마주나며, 길이 1.5~3.0cm다. 꽃은 4~6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여러 개가 돌려나며, 분홍색 또는 자주색이다. 꽃받침은 5갈래, 털이 난다. 화관은 길이 1.0~1.3cm, 윗입술은 2갈래, 아랫입술은 3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다. 열매는 소견과다. ‘금란초’라고도 부른다.
생태
꽃은 4~6월에 핀다. 햇볕이 잘 드는 들판과 마을 근처에 자란다.
해설
남부지방에 자라는 다년초로서 햇볕이 잘 드는 곳에 흔히 자란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조개나물(A. multiflora Bunge)과 비슷하나 조개나물에 비해서 주로 남부지방에 분포하며, 줄기는 옆으로 눕고, 전체에 곱슬곱슬한 털이 많으므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