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처음에는 침형이지만 섬향나무처럼 찌르지 않고 표면에는 중륵보다 넓은 2줄의 백선이 있어 향나무보다 전체적으로 희게 보인다. 뒷면은 녹색이고 길이 3-5mm, 나비 0.6-0.8mm이다. 인엽은 능형이며 짙은 녹색이고 길이 1mm로서 거의 중앙에 지점이 있다. 잎은 대부분 인엽이며 밀생하고,아랫가지에는 침상의 잎이 섞여 있다. 침엽은 대생하고 갱생지에서는 3륜생한다.
열매
열매는 과경이 5mm로서 편구형이고 길이 5mm, 나비 8mm이다. 종자는 1-3개씩 들어 있으며 난형이고 길이 5mm로서 약간 편평하며 짙은 갈색이 돌고 윤채가 있으며 제(臍)는 연한 갈색이다. 열매는 육질로 꽃이 핀 다음해의 9-10월에 흑자색으로 익는다.
꽃
암수딴그루로서 4-5월에 꽃이 핀다.수꽃은 난형으로 길이 2mm이며 인편은 황록색이지만 가장자리가 황색이다. 꽃은 전년 가을부터 형성된다.
줄기
눈향나무는 포복성으로 기울든가 바위에서 밑으로 처지며 자라든가 땅에 붙어 기어가듯 자라며 퍼진다.
원산지
한국
형태
상록 침엽 관목
크기
높이는 75cm 이하,길이 5m 내외로 땅을 기며 자란다.
+상세설명
개요
고산 정상 부근 바위틈에 나는 상록침엽수로 원줄기는 땅을 기거나 바위 밑으로 처져 자란다. 줄기에 비스듬히 나는 많은 가지는 50cm 미만이다. 어린 나무나 길게 뻗은 가지에는 3엽 바늘잎이 돌려나기로 붙는다. 비늘잎에는 맥보다 넓은 2개의 흰색 줄이 있고 길이 1mm 정도이다. 5월경에 길이 2mm 정도의 꽃이 피며 열매는 편구형의 구과로 다음 해 10월에 익는다. 해발 700~2,300m의 고산에 정상 부근 바위지대에 자생한다. 우리나라 전역에 나며 일본, 대만, 쿠릴열도 등지에 분포한다.
형태
상록 침엽수로 고산에서 줄기는 땅을 기거나 바위 밑으로 처져 자란다. 비늘잎에는 맥보다 넓은 2개의 흰색 줄이 있고 길이 1mm 정도이다. 5월경에 길이 2mm 정도의 꽃이 피며 열매는 편구형의 구과로 다음해 10월에 익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