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호생하고 기수1회우상복엽으로 길이 40cm 정도이다. 소엽은 19-23개이고 길이 7-12㎝로서 두꺼우며 넓은 피침형이고 점첨두 예저이며 둔한 거치가 있다. 뒷면은 회갈색이고 갈색의 유점이 산재해 있으며 엽맥이 돌출해 있다. 선상의 잔톱니가 있으며 소엽병이 2㎝로 짧다. 엽축에 가시가 있는 것이 있고 없는 것도 있다.
열매
삭과는 구형이고 지름 5-6㎜로서 11-12월에 성숙한다. 종자는 흑색으로 광택이 나며 향기가 적고 매운맛이 있는데 새와 짐승의 먹이가 된다.
꽃
꽃은 5월에 암수딴그루로 피고 새 가지 끝에 길이 12㎝의 화경이 있는 산형상 원추화서에 달리며 황백색의 꽃이 7-8월에 핀다. 꽃받침잎은 둥글고 꽃잎은 긴 타원형이며 화경은 가장자리에 선상의 잔톱니가 있다. 꽃받침, 꽃잎, 수술이 각각 5개씩이다.
줄기
높이가 15m에 달하고 소지에 털이 없으며 줄기와 가지에 굵고 예리한 길이 5-7mm의 가시가 있어 줄기를 보호한다.
원산지
한국
분포
제주도와 울릉도, 전라남도 도서지방의 표고 150~1,100m에서 자생한다.▶일본과 대만, 중국, 필리핀에도 분포한다.
형태
낙엽 활엽 소교목.
크기
높이 15m.
+상세설명
개요
산기슭 양지에 나는 낙엽활엽소교목으로 높이 15m까지 자라나 보통 7m 내외다. 수피는 회색이고 작은 가지에는 털이 없고 가시가 있다. 잎은 깃 모양 겹잎으로 어긋나고 작은 잎은 19~23개로 두꺼우며 넓은 바소꼴이고 끝이 날카로우며 잔 톱니가 있다. 꽃은 5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