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해살이 풀이며 높이는 35~60cm 이다.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비스듬히 자라고 마디가 땅에 닿은 곳에서는 뿌리가 내린다. 잎은 어긋나고 좁은 달걀 모양이며 때로는 뒷면에 검은 반점이 있다. 턱잎은 줄기를 둘러싸고 가장자리에 긴 털이 있다. 꽃은 분홍색이며 수술은 7∼8개,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다. 개여뀌와 비슷하지만 잎의 색깔이 연하고 표면에 누운 털이 있으며 꽃이삭은 가늘고 꽃이 크다. 열매는 수과로서 검은색이고 세모지며 윤이 난다.
시기
6~9월에 꽃이 피고 10월에 열매가 익는다.
용도
식용, 약용으로 쓰이고 어린 순을 식용하며, 민간에서 전초를 피부병, 옴, 육체, 양모 등에 약으로 쓴다.
+상세설명
개요
전국의 산기슭 습한 곳에서 자라는 한해살이풀로 해외에는 일본과 중국에 분포한다. 줄기는 높이 30~60cm, 전체에 털이 없으며,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땅에 닿은 부분에서 뿌리가 내린다. 잎은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으로 끝은 꼬리처럼 길어지고, 잎자루는 ...
다른국명
장때여뀌
국내분포
전국
해외분포
일본, 중국(동북부)
서식지/생육지
산기슭 응달
형태
줄기는 높이 30~60cm, 전체에 털이 없으며,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땅에 닿은 부분에서 뿌리가 내린다. 잎은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으로 길이 3~8cm, 폭 1.5~3.0cm, 끝은 꼬리처럼 길어지고, 밑은 쐐기 모양, 양면에 털이 드문드문 나며, 잎...
생태
한해살이풀이다. 꽃은 5~10월에 핀다.
해설
국내에 분포하는 여뀌속(Polygonum L.) 식물 중에서 줄기 전체에 털이 없고, 잎 끝이 꼬리처럼 길어지며, 꽃차례에 연한 분홍색 꽃이 듬성하게 달리므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