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밑부분에서는 대생하고 윗부분에서는 호생하며 난상 원형이고 밑부분이 둥글며 길이와 폭이 각각 6~10mm로서 2-3쌍의 톱니가 있고 밑부분의 것은 짧은 엽병이 있으나 윗부분의 것은 엽병이 없다.
열매
지름 5mm 정도의 삭과로서 신장형이고 전면에 부드러운 털이 있고 중앙부에 세로로 깊은 홈이 있으며 양단이 둥글다. 종자는 난형이며 길이 1.2mm로서 희미한 주름이 있다.
꽃
꽃은 5~6월에 피며 연한 홍자색이고 윗부분의 엽액에 달리며 꽃받침은 길이 3-6mm로서 길게 4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난형이며 끝이 둔하다. 화관은 지름 3~4mm이고 통부가 짧으며 4개로 갈라진다. 수술 2개와 1개의 암술이 있다. 암술대는 길이 1mm정도이다.
줄기
높이 5-15cm이고 부드러운 짧은 털이 있으며 밑에서부터 가지가 갈라져 옆으로 자라거나 비스듬히 선다.
원산지
한국
분포
▶동아시아의 난대·아열대에 널리 분포한다. ▶울릉도, 서울 경기, 전라도 및 경상도 지방에 분포한다.
형태
2년생 초본이다.
크기
높이 5~15cm이다.
+상세설명
개요
현삼목 현삼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전체에 부드러운 털이 난다. 줄기는 가지가 갈라지며, 옆으로 자라거나 비스듬히 서고, 길이 10~25cm이다. 잎은 아래쪽에서는 마주나지만 위쪽에서는 어긋나며, 난상 원형, 길이와 폭이 각각 4~11mm,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3~5월에 피는데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달리며, 연한 붉은빛이 도는 흰색, 지름 3~4mm이다. 꽃자루는 길이 3~7mm이다. 꽃받침은 4갈래로 갈라지며, 갈래는 좁은 난형이다. 꽃부리는 4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다. 들이나 길가에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큰개불알풀에 비해서 잎은 길이와 폭이 4~11mm로서 작으며, 꽃은 보통 연한 붉은빛이 나는 흰색, 지름 3~4mm로서 작고, 꽃자루는 짧으므로 구분된다. 우리나라 남부지방, 아시아 온대지역에 분포한다.
국내분포
남부지방
해외분포
아시아 온대
서식지/생육지
들, 길가
형태
전체에 부드러운 털이 난다. 줄기는 가지가 갈라지며, 옆으로 자라거나 비스듬히 서고, 길이 10~25cm이다. 잎은 아래쪽에서는 마주나지만 위쪽에서는 어긋나며, 난상 원형, 길이와 폭이 각각 4~11mm,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달리며, 연한 붉은빛이 도는 흰색, 지름 3~4mm이다. 꽃자루는 길이 3~7mm이다. 꽃받침은 4갈래로 갈라지며, 갈래는 좁은 난형이다. 화관은 4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다.
생태
한해살이풀이다. 꽃은 3~5월에 핀다.
해설
큰개불알풀(V. persica Poir.)에 비해서 잎은 길이와 폭이 4~11mm로서 작으며, 꽃은 보통 연한 붉은빛이 나는 흰색, 지름 3~4mm로서 작고, 꽃자루는 짧으므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