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고 삼각형이며 2-3회 3출하며 열편은 난형으로 다시 우상 중렬하고 길이 20-50cm로서 중렬편은 장타원형으로 예두 또는 예첨두이며 톱니가 있고 뒷면 맥위에 퍼진 털이 있다. 경생엽은 호생하며 근생엽과 비슷하지만 점점 작아져서 엽초만으로 된다.
열매
분과는 피침형이며 녹색이 도는 흑색이고 길이 5-8mm로서 밋밋하거나 돌기가 약간 있다.
꽃
꽃은 백색이고 5~6월에 피며 복산형화서로 가장자리의 것이 가장 크고 소산화서는 5-12개이며 털이 없고 길이 3-4cm로서 끝에 10여개의 꽃이 달리며 총포가 없다. 소총포는 5-12개이고 길이 3-8mm로서 뒤로 젖혀지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소화경 윗부분에 짧은 털이 있다. 화관은 소형이고 꽃잎은 5개이며 도란형이고 바깥 것 1개가 특히 크며 수술은 5개이고 짧으며 암술대가 2개로 갈라져서 밖으로 굽는다.
줄기
높이가 1m에 달하고 곧게 자라며 녹색으로 듬성듬성하게 가지를 친다.
뿌리
뿌리는 굵고, 전호(前胡)라 한다.
원산지
한국
분포
남쪽의 섬들과 깊은 산, 산기슭, 구릉지대, 들판, 강기슭등 습한 곳에 군락을 이루어 자생한다. 일본과 중국, 사할린, 시베리아, 중앙아시아, 동부 유럽에도 분포한다.
형태
다년생 초본
크기
높이 1m정도이다.
+상세설명
개요
전국의 숲 속과 숲 가장자리에 비교적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50~120cm다. 잎은 어긋나거나 거의 마주나며, 잎자루는 주름이 있고, 밑이 넓어져 줄기를 감싼다. 잎몸은 2~3번 갈라지는 깃꼴겹잎이다. 꽃은 6~7월에 흰색으로 피...
다른국명
동지
국내분포
전국
해외분포
러시아, 일본, 중국; 동유럽 북아메리카(도입)
서식지/생육지
산지 숲 가장자리
형태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50~120cm다. 잎은 어긋나거나 거의 마주나며, 잎자루는 주름이 있고, 밑이 넓어져 줄기를 감싼다. 잎몸은 2~3번 갈라지는 깃꼴겹잎이며, 마지막 갈래는 긴 난형 또는 피침형, 가장자리는 깃꼴로 깊게 갈라진다. 잎 뒷면과 가장자리에 흰빛...
생태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은 6~7월에 핀다.
해설
유럽 원산의 귀화식물인 유럽전호(Anthriscus caucalis M. Bieb.)에 비해 털이 적으며, 크기가 크고, 꽃은 여름에 피며, 열매는 겉에 갈고리 모양의 털이 빽빽하게 나지 않으므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