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호생하고 장상3출복엽으로서
엽병은 길이 10cm에 이른다. 소엽은 도란형 또는 도심장형이며 길이 8-20mm,넓이 8-18mm로서 원두 또는 요두이고 예저이며 소엽병이
거의 없고 길이 15-25mm, 나비 10-25mm로서 엽맥이 뚜렷하고 가장자리에 가는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거의 없다. 탁엽은
난상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다.
열매
협과는 선형이며 길이 10mm정도로서 4-6개의 갈색 종자가 들어 있다.
꽃
두상화서에 많은 꽃이 산형으로
달리며 화경은 길이 20-30cm이고 꽃은 6-7월에 피며 길이 9mm정도로서 백색이고 기판이 떨어지지 않고 갈색으로 말라서 열매를 둘러싼다.
줄기
줄기는 가로 뻗어 길이가 30-60cm정도이고, 전체에 털이 없다.
뿌리
줄기의 마디에서 뿌리가 내린다.
원산지
유럽과 북아메리카 원산지
분포
▶거의 세계적으로 널이 재배되고 있다. ▶전국 각지 잔디밭이나 하천 고수부지,정원 등 일조 조건이 좋은 곳에 널리 자라고 있다.
형태
다년생 초본.
크기
높이가 30-60cm 정도로 자란다.
+상세설명
개요
유럽 원산의 귀화식물이며 목초용으로 재배하던 것이 야생화하여 길가, 빈터, 하천 변, 낮은 산지 등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전체에 털이 없고 밑에서 가지가 갈라져 옆으로 기며 마디에서 뿌리를 내린다. 잎자루는 길이 6~20cm이다. 잎은 어긋나며 작은잎 3장으로 된 겹잎이다. 작은잎은 도란형 또는 도심장형으로 길이 15~25mm, 폭 10~25mm이고, 잎끝이 둥글거나 살짝 들어갔으며 잎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턱잎은 난상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은 4~7월에 피는데 흰색이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길이 20~30cm 길이의 꽃자루 끝에 30~80개가 모여서 머리모양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끝이 뾰족하고 털이 없다. 열매는 협과, 선형이며 9월에 익는데, 4~6개의 씨가 들어 있다. 우리나라 전역에 귀화하여 자라며, 유럽에 분포한다. 국내에 분포하는 토끼풀속 식물 중에서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땅을 기며, 꽃이 흰색이므로 구분된다. 가축 먹이로 쓴다. 크로바라고도 한다.
다른국명
크로바
국내분포
전국(귀화)
해외분포
유럽
서식지/생육지
길가, 빈터, 하천변, 낮은 산지
형태
여러해살이풀이다. 전체에 털이 없고 밑에서 가지가 갈라져 옆으로 기며 마디에서 뿌리를 내린다. 잎자루는 길이 6~20cm이다. 잎은 어긋나며 작은잎 3장으로 된 겹잎이다. 작은잎은 도란형 또는 도심장형으로 길이 15~25mm, 폭 10~25mm이고, 끝이 둥글거나 살짝 들어갔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턱잎은 난상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은 흰색이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길이 20~30cm 길이의 꽃자루 끝에 30~80개가 모여서 두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끝이 뾰족하고 털이 없다. 열매는 협과, 선형이며 4~6개의 씨가 들어 있다.
생태
꽃은 4~7월에 피며 열매는 9월에 익는다.
해설
유럽 원산으로 개항 이후 우리나라에 들어왔으며, 하천변이나 길가, 경작지 주변 빈터 등 일조 조건이 좋은 곳에 널리 자란다. 국내에 분포하는 토끼풀속(Trifolium) 식물 중에서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땅을 기며, 꽃이 흰색이므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