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대생 또는 호생하며 혁질이고 자르면 계피냄새가 난다. 엽병은 길이 1-2㎝이며, 잎길이 12cm정도로서 난상 긴 타원형이고 끝이 길게 뾰족해지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털이 없으며 짙은 녹색으로 광택이 있고 뒷면은 담록색 또는 분백색이며 미세모가 있다. 밑부분에서 발달한 3개의 뚜렷한 맥이 있다.
열매
열매는 장과로서 12월에 흑색으로 익으며 길이 1.5cm,지름 8㎜정도의 타원형이고 1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꽃
꽃은 5-6월에 피며 연한 황록색이고 산형화서가 새가지의 엽액에서 자라 꽃이 달리며 꽃받침은 짧은 통형이고 6개로 갈라져서 2줄로 배열되며 열편은 거의 비슷하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3.5mm정도로서 짧은 털이 난다. 수술 3개씩 4줄로 배열되고 안쪽 줄의 것은 꽃밥이 없으며 암술은 1개이다. 산형화서를 포함하여 꽃길이 3-5㎝에 이른다.
줄기
높이 8m이상 자라고 가지와 잎이 무성하며 소지는 녹색이고 잎과 더불어 털이나 피목이 없다. 수피는 회흑색으로 불규칙하게 벗겨진다.
뿌리
뿌리의 껍질이 맵고, 향기가 있다. 계피 대용품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또 과자의 향료로서 사용한다.
원산지
중국원산
분포
우리 나라 제주도에 재식한다.
형태
상록 활엽 교목.
크기
높이가 8m 이상, 흉고직경 60㎝에 달한다.
+상세설명
개요
중국 원산으로 제주도에서 심어 기르는 상록성 큰키나무이다. 높이는 8m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며, 긴 타원형으로 길이 10~12cm이다. 꽃은 6월에 피며 새 가지의 잎겨드랑이에서 산형꽃차례로 달리고 연한 황록색을 띤다. 열매는 장과로 길이 1.5cm쯤이며, 검게...
국내분포
제주도
해외분포
베트남, 중국
서식지/생육지
공원, 길가
형태
상록성 큰키나무이다. 높이는 8m에 달하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며, 긴 타원형으로 길이 10~12cm,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뚜렷한 3개의 맥이 있다. 꽃은 새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산형꽃차례로 달리고 연한 황록색을 띤다. 꽃받침은 짧은...
생태
꽃은 6월에 핀다.
해설
녹나무속(Cinnamomum)의 다른 식물들과 비교하여 잎은 꼬리처럼 길며, 엽맥은 밑에서 3개로 갈라지고 꽃차례에 누운 털이 있으므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