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2-3회 우상복엽이고 질이 두꺼우며 삼각형이다. 소엽은 다시 2-3개로 갈라지고 열편과 더불어 긴 타원형 또는 좁은 난형이며 짙은 녹색이고 표면은 털이 없으나 맥위가 거칠며 뒷면에 흔히 털이 산생하고 흰빛이 돌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때로는 밑부분이 흘러서 날개처럼 되고 가장자리가 딱딱하며 평활하다. 윗부분의 잎은 퇴화되고 엽초는 도란형으로 커지며 돌기같은 잔털이 있다.
열매
열매는 도란상 타원형이고 길이 6-7mm로서 밑부분이 요형(凹形)이며 가장자리의 날개가 좁고 늑(肋)사이에 1개, 합생면에 4개의 유선(油腺)이 있으며 익으면 분리되는데 8~9월에 익는다.
꽃
꽃은 백색으로 8월에 피며 복산형화서이고 산경은 소산경 및 소화경과 더불어 잔털이 밀생하고 소산경은 30-60개로서 길이 3-8cm이며 소총포편은 없고 소화경은 40-60개로서 길이 5-15mm이며 암술대는 길이 1mm정도이다. 화관은 작으며 5개의 꽃잎은 안으로 굽고 수술은 5개이며 자방은 하위로서 1개이다.
줄기
높이 1-2m이고 줄기는 속이 비고, 털이 없으며 흔히 자줏빛이고 장대(長大)하다.
원산지
한국
분포
▶일본, 사할린, 만주, 중국, 동시베리아에 분포한다. ▶경남, 경북, 강원(설악산), 경기, 황해, 평북, 함남에 야생한다.
형태
다년초.
크기
높이 1-2m에 달한다.
+상세설명
개요
산기슭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줄기는 갈라지며 표면은 회갈색이고 향기가 난다. 줄기는 곧추서고 높이 80~100cm이며, 세로로 난 주름이 있고 보라색이다. 잎은 어긋난다. 뿌리잎은 일찍 시든다. 줄기잎은 2~3회 깃꼴겹잎이고 길이 8~13cm의 잎자루가 ...
다른국명
좁은잎구릿대
국내분포
전국
해외분포
타이완, 러시아(동시베리아, 사할린, 아무르, 우수리), 일본, 중국
서식지/생육지
산기슭의 습한 풀밭
형태
뿌리줄기는 회갈색이고 향기가 난다. 줄기는 곧추서고 높이 1~2m, 보통 자줏빛을 띤다. 줄기 윗부분은 갈라지며 전체에 짧고 부드러운 털이 있으나 밑부분에는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난다. 뿌리잎은 잎자루가 있고 잎몸은 2~3회 깃꼴겹잎, 꽃이 피는 시기에 일찍 시든...
생태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은 7~8월에 피며, 열매는 8~9월에 핀다.
해설
잎의 거치, 열편의 형태, 엽축의 분지점 등에서 다양한 형태가 나타나며, 생육환경에 따라 잎의 두께에 차이가 있다. 구릿대(A. dahurica)에 비해 잎 뒷면에 흰빛이 돌고 가장자리에 털이 없으므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