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화단에 심어 기르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60cm쯤이고, 샘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거나 어긋나게 붙고 잎자루가 있다. 잎몸은 좁은 피침형,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가을에 뿌린 것은 4~5월에 피고, 봄에 뿌린 것은 5~7월에 피는데 흰색, 노란색, 분홍색, 자주색 등 다양하며, 줄기 끝에서 이삭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며, 털이 있다. 꽃부리의 윗입술은 2갈래로 갈라지며, 아랫입술은 3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 이 중 2개가 짧다. 열매는 삭과, 난형, 밑부분에 꽃받침이 남아 있다. 씨 겉에는 돌기가 있다. 우리나라 각지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식재하며, 지중해 연안에 분포한다. 꽃부리 밑부분이 두터운 입술 모양으로 금붕어를 닮았다 하여, 금어초(金魚草)라고도 부른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금붕어꽃, 금붕어초, 미어초, 비오초, 참깨풀이라고도 부른다.
다른국명
가는운란초
국내분포
북부지방
해외분포
러시아(극동), 중국(동북부); 유럽
서식지/생육지
바닷가 모래땅, 산지
형태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25~80cm, 윗부분에서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긋나거나 3장씩 돌려나며, 선상 피침형 또는 넓은 선형으로 길이 2~6cm, 폭 2~4mm,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잎맥은 주맥만 뚜렷하며, 잎자루는 없다. 꽃은 연한 노란색으로 피며, 가지와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5갈래, 갈래조각은 피침형으로 길이 2~5mm, 서로 포개진다. 꽃부리는 입술 모양, 돌기가 있다. 거(距)는 길이 10~15mm, 다소 구부러진다. 열매는 삭과, 난상 구형이다. 씨는 가장자리에 날개가 있다.
생태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은 8월에 핀다.
해설
해란초(Linaria japonica Miq.)에 비해 잎이 어긋나거나 3장씩 돌려나며, 잎몸은 선상 피침형 또는 넓은 선형으로서 길쭉하며, 꽃뿔(거, 距)은 길이 10~15mm로 보다 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