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래나무과의 덩굴나무로 중국 원산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재배한다. 줄기는 길이 9m에 이르며, 어린 가지에 뻣뻣한 갈색 털이 많다. 잎은 어긋나며, 둥근 난형으로 길이 7.5-12.5cm이고, 밑은 심장 모양이다. 어린잎에는 털이 빽빽하게 난다. 성숙한 잎은 어두운 녹색이며, 앞면에 털이 없다. 잎자루는 길이 3-10cm이다. 자웅이주이다. 꽃은 4-6월에 잎겨드랑이에서 1-3개씩 피며, 지름 2.5-5.0cm, 처음에는 흰색이지만 누렇게 변하고, 향기가 있다. 꽃받침은 보통 5장이며, 길이 6-10mm이고, 양면에 털이 많다. 꽃잎은 보통 5장이지만 변이가 있고, 길이 1-2cm이다. 열매는 타원형 장과로 길이 6-7cm이며, 갈색의 뻣뻣한 털로 덮여 있고, 9-10월에 익는다.
형태
길이 9m에 이르는 낙엽 덩굴나무이다. 어린 가지와 잎자루에 뻣뻣한 갈색 털이 많다. 잎은 어긋나며, 둥근 난형으로 길이 7.5-12.5cm이고, 밑은 심장 모양이다. 어린잎에는 붉은 털이 빽빽하게 난다. 성숙한 잎은 어두운 녹색이며, 앞면에 털이 없다. 잎자루는 길다. 자웅이주이다.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1-3개씩 피며, 지름 2.5-5.0cm, 처음에는 흰색이지만 누렇게 변하고, 향기가 있다. 꽃받침은 보통 5장이며, 길이 6-10mm이고, 양면에 털이 많다. 꽃잎은 보통 5장이지만 변이가 있고, 길이 1-2cm이다. 열매는 타원형 장과로 길이 6-7cm이며, 갈색의 뻣뻣한 털로 덮여 있고, 씨가 많이 들어 있다.
분포
제주도와 남해안에서 재배하며, 인천에서도 야외에서 월동한다.
이용및활용
열매를 키위라고 하며, 전 세계에서 과수로 재배한다.
해설
중국 원산의 과일나무로 여러 품종으로 개량되어 이탈리아, 뉴질랜드, 칠레, 호주, 프랑스, 그리스, 일본, 미국 등지에서 과수로 재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