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생엽은 신장상 난형이고 둔두 또는 원두이며 심장저이고 길이 1.5-2.5cm, 폭 2-3.5cm로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으며 엽병이 잎보다 2-4배 길다. 경생엽은 호생하고 위로 갈수록 엽병이 짧으며 신장상 난형으로서 둔두 또는 예두이고 심장저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탁엽은 길이 7-20mm로서 피침형 또는 선상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약간 있다.
꽃
꽃은 4-5월에 피고 백색이며 원줄기 윗부분의 엽액에서 나오는 긴 화경에 1개씩 달리고 꽃받침잎은 넓은 피침형이며 길이 4-5mm로서 끝이 뾰족하고 부속체는 짧으며 끝이 둥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잎은 길이 8-10mm, 지름 6-8mm이며 측판에 털이 있고 순판에 자주색 줄이 있으며 거는 길이 2-3mm이다.
열 매
삭과는 긴 난형이며 길이 7-8mm로서 3조각으로 갈라진다.
줄 기
높이 5-20cm이고 원줄기는 비스듬히 또는 옆으로 자라며 털이 없다.
뿌 리
수염뿌리가 발생한다.
생육환경
산골짜기 개울가 등 낮은 지대의 습지에서 자란다.
▶어린 순을 나물로 한다. ▶全草(전초)를 消毒草(소독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7-8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것으로 사용한다. ②약효 : 粉末(분말)을 惡性瘡腫(악성창종)에 塗布(도포)한다. 淸熱(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편도선염, 刀傷(도상), 無名腫毒(무명종독)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외요> 짓찧어서 塗布(도포)하거나 분말로 만들어 조합하여 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