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속 또는 양지바른 초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땅속줄기는 옆으로 뻗고, 수염뿌리가 많다. 잎은 2~3장이 아래쪽에서 나며, 긴 타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 길이 12~18cm, 폭 3~7cm, 끝이 뾰족하다. 잎 앞면은 짙은 녹색이며, 뒷면은 흰빛이 도는 녹색이다. 꽃은 4~5월에 높이 25~35cm의 꽃줄기 위쪽에 10여 개가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땅을 향해 달리며, 지름 5mm쯤, 흰색이다. 꽃줄기는 조금 구부러진다. 꽃차례의 꽃싸개잎은 선형이다. 꽃자루는 길이 6~12mm다. 꽃부리는 넓은 종 모양, 끝이 6갈래로 갈라지는데 조금 뒤로 말린다. 수술은 6개이며, 꽃부리 밑부분에 붙는다. 열매는 장과이며, 둥글고, 지름 6mm쯤, 5~6월에 붉게 익는다. 우리나라 제주도를 제외한 전역에 나며, 중국, 일본, 몽골, 미얀마, 러시아, 유럽과 북미 등에 분포한다. 우리나라의 백합과 식물들에 비해서 꽃은 긴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피며, 넓은 종 모양이고, 땅을 향해 피는 점 등으로 구분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전초는 약용한다. 비비추, 초롱꽃, 영란이라고도 한다.
형태
여러해살이풀로, 땅속줄기는 옆으로 뻗고, 수염뿌리가 많다. 잎은 2~3장이 아래쪽에서 나며, 긴 타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 길이 12~18cm, 폭 3~7cm, 끝이 뾰족하다. 잎 앞면은 짙은 녹색이며, 뒷면은 흰빛이 도는 녹색이다. 꽃은 4~6월에 높이 25~35cm의 꽃줄기 위쪽에 10여 개가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땅을 향해 달리며, 지름 5mm쯤, 흰색이다. 꽃줄기는 조금 구부러진다. 꽃차례의 포잎은 선형이다. 꽃자루는 길이 6~12mm다. 화관은 넓은 종 모양, 끝이 6갈래로 갈라지는데 조금 뒤로 말린다. 수술은 6개이며, 화관 밑부분에 붙는다. 열매는 장과이며, 둥글고, 지름 6mm쯤, 붉게 익는다.
국내분포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해외분포
중국, 일본, 몽골, 미얀마, 러시아, 유럽과 북미
이용및활용
관상용으로 심으며, 전초는 약용한다.
해설
세계적으로 은방울꽃속(Convallaria)은 1종으로 이루어진다. 우리나라의 백합과 식물들에 비해서 꽃은 긴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피며, 넓은 종 모양이며, 땅을 향해 피는 점 등으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