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풀목 꿀풀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전체에 짧은 털이 나고, 향기가 좋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어 번식한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50~100cm다. 잎은 마주나며, 긴 타원형, 길이 2~5cm, 폭 1.0~2.5cm,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3~10mm다. 잎 양면에 기름샘이 있다. 꽃은 7~10월에 피는데 위쪽 잎겨드랑이에서 여러 개가 둥근 모양으로 층층이 달리며,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이다. 꽃받침은 종 모양, 5갈래로 갈라진다. 꽃부리는 4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 길이가 비슷하고 꽃부리 밖으로 길게 나온다. 열매는 소견과이며, 난형이다. 고도가 낮은 지역 숲의 개울가, 초지 등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이 종은 꽃부리 열편이 4개로 거의 동일하게 갈려 방사대칭인 점에서 입술 모양의 좌우대칭인 과 내 대부분의 종들과 구별된다. 잎과 줄기는 약으로 쓴다. 우리나라 전역에 나며, 세계적으로는 중국, 몽골, 일본, 러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국내분포
전국
해외분포
중국, 몽골, 일본, 러시아
서식지/생육지
고도가 낮은 지역의 숲의 개울가, 초지
형태
전체에 짧은 털이 나고, 향기가 좋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어 번식한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50~100cm다. 잎은 마주나며, 긴 타원형, 길이 2~5cm, 폭 1.0~2.5cm,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3~10mm다. 꽃은 위쪽 잎겨드랑이에서 여러 개가 둥근 모양으로 층층이 달리며,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이다. 꽃받침은 종 모양, 5갈래로 갈라진다. 화관은 4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 길이가 비슷하고 화관 밖으로 길게 나온다. 열매는 소견과이며, 난형이다.
생태
꽃은 7~10월에 핀다. 저지대의 습지와 개울가에 자란다.
해설
강한 박하향을 지니고 있어 야채나 차로 이용되어 시장에서 판매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식용으로는 잘 이용되지 않는다.
잎과 줄기는 약으로 쓴다. 소화 작용을 돕고 방부제나 마취제 기능도 있다.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위험하며 특히 임산부에게는 유산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Duke and Ayensu 1985).
박하향을 지니고 있는 기름을 얻기 위해서 수경재배를 하기도 한다. 사탕이나 껌에 이용되는 박하는 스피아민트로서 본 분류군과 같은 속에 속하는 다른 종이며 학명은 Metha spicata L.이며 유럽 중부에 분포한다(Vimolmangkang 2010).
전국에 분포하는 쉽사리(Lycopus lucidus Turcz.)는 박하 향기가 나지 않으며, 잎은 길고, 완전한 수술은 2개이므로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