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기도 및 강원도의 산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전체에 갈색 털이 많이 나 있고 높이는 40~50센티미터이다. 줄기는 모가 지며 곧게 섰고 가지는 갈라져 있지 않다. 앞은 마주 나며 잎자루가 길어 8~10센티미터이고 잎은 넓은 타원형으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노랑색이고 7~9월에 피는데, 줄기 위에 꽃이삭을 이루며, 꽃대에 포(葡)가 있다. 포의 겨드랑이에 입술 모양의 꽃이 층층으로 나온다. 꽃부리는 크고 끝이 깊게 두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두 개가 있고, 암술대는 두 갈래로 갈라져 꽃 밖으로 길게 혀처럼 내밀고 있다. 노랗게 핀 참배암치즈기를 보고 있으면 입을 벌리고 있는 독오른 뱀의 얼굴을 보는 듯하다. 어린 잎은 식용으로 하고 정원에 심는다.
분 포
중북부 지방의 높은 산에 분포한다.
형 태
다년생 초본이다.
크 기
높이 50cm정도이다.
잎
근생엽은 엽병의 길이가 17-19cm이며 엽신은 난상 긴 타원형 또는 타원형이고 끝이 둔하거나 짧게 뾰족해지며 밑부분이 아심장저이고 가장지리에 끝이 짧고 뾰족한 둥근 톱니가 있으며 길이 2.5-13cm, 나비 3-11cm로서 엽병과 더불어 털이 있다. 경생엽은 근생엽과 비슷하지만 엽병이 짧고 작으며 대생엽의 마디사이가 짧아져서 밑부분에 모여 달리는 경향이 있다.
꽃
꽃은 8월에 피고 황색이며 양순형이고 길이 3cm정도로서 각 마디에 4-6개씩 수상으로 달리며 마디사이가 길고 포는 선형이며 작고 소화경은 길이 5-6mm로서 복모가 밀생한다. 꽃받침잎은 양순형이며 겉에 선상의 털과 더불어 털이 다소 있고 화관 겉에도 선상의 털이 다소 있으며 통부가 꽃받침보다 2배정도 길고 열편 끝이 둥글다. 암술대는 길게 밖으로 나오며 끝이 2개로 갈라진다.
열 매
종자는 다소 편평한 넓은 도란형으로서 털이 없다.
줄 기
높이가 50cm에 달하고 줄기는 네모지며 전체에 갈색털이 다소 있다.
뿌 리
굵은 뿌리가 옆으로 길게 뻗으며 마디에서 새싹이 돋아나기도 한다.
생육환경
높은 산의 깊은 곳에서 주로 생육하는데 표고가 낮은 곳에서는 반그늘진 환경조건에, 또 높은 곳에서는 양지에서 자란다. 토양은 부식질이 풍부하고 보습성이 좋은 곳에서 자라며 절사면이나 바위틈에서 자란다.
광선
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보통
수분
보통
꽃/번식방법
지하로 포복경이 왕성히 자라므로 봄, 가을철에 분주로 쉽게 번식된다. 채취한 종자는 곧바로 파종하면 이듬해 봄에 발아한다.
개화기
8월
꽃의 색
노란색
재배특성
고산성 식물이므로 식재장소는 반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이 좋다. 특히 여름철에 뿌리 부분을 시원하게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다른 초본류와 혼식하여 재배하거나 적당히 멀칭하여 재배한다. 토양은 보습성과 배수성이 좋은 사질양토에 부식질이 적당한 것이 좋다.
재배작형
파종기
10월,11월
이식기
4월,9월,10월,11월
결실기
9월,10월
삽목기
6월,7월
+상세설명
개요
여러해살이풀로 높이 40~50cm이다. 줄기는 곧추서고 네모지며 갈색 털이 밀생한다. 잎은 마주나며, 타원형 또는 난상 넓은 타원형이고 밑이 심장형이다. 잎 가장자리에는 둔한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8~10cm이나 뿌리잎에서는 이보다 길다. 꽃은 8월에 황색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