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산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고 가지가 갈라지지 않으며, 높이 8~12cm, 흰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며, 넓은 난형, 길이 1~2.5cm, 폭 8~15mm, 끝은 둔하고, 밑은 둥글며, 가장자리에 뚜렷한 톱니가 있다. 꽃은 6~8월에 피며, 줄기 끝에서 7~15개가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꽃받침은 4갈래로 갈라진다. 꽃자루는 포엽보다 길다. 화관은 연한 청자색으로 지름 1cm 정도이다. 열매는 삭과, 타원형이다. 우리나라 북부지방에 자생한다. 러시아,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다른국명
두메꼬리풀
국내분포
북부지방
해외분포
러시아(극동), 일본, 중국(동북부)
서식지/생육지
높은 산
형태
뿌리줄기는 짧다. 줄기는 곧추서고 가지가 갈라지지 않으며, 높이 8~12cm, 흰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며, 넓은 난형, 길이 1~2.5cm, 폭 8~15mm, 끝은 둔하고, 밑은 둥글며, 가장자리에 뚜렷한 톱니가 있다. 꽃은 줄기 끝에서 7~15개가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꽃받침은 4갈래로 갈라지며 길이 3~4mm, 갈래조각은 피침형으로 끝은 둔하다. 꽃자루는 길이 12mm, 포엽보다 길다. 화관은 연한 청자색으로 지름 1cm 정도이다. 열매는 삭과, 타원형, 길이 5~6mm, 폭 4mm이다.
생태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은 6~8월에 핀다.
해설
방패꽃(V. serpyllifolia ssp. humifusa (Dicks.) Syme ex Sowerby)에 비해 줄기는 곧추서고, 잎은 두꺼우며 톱니가 뚜렷하고, 전체에 털이 많으며, 씨는 폭보다 길이가 길다. 드물게 흰 꽃이 피는 것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