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대생하고 지질(紙質)이며 소엽은 3개이고 긴 타원상 난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점첨두이고 정소엽은 예저이지만 측소엽은 이그러진 원저로서 톱니가 없으며 끝부분 가까이에 2-4개의 큰 톱니가 있다. 정소엽은 길이 7~8(때로는11)cm, 나비 5cm로서 표면에 털이 드문드문 있고 뒷면 맥 위에 강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표면에서는 엽맥이 뚜렷하지 않으나 뒷면에서는 뚜렷하며 엽병은 길이 5cm로서 털이 있다. 봄부터 여름까지 진한 녹음을 자랑하며 가을에 갈색 내지 황색 단풍이 든다.
열매
시과는 회백색이고 밀강모 도는 침상의 강모가 있으며 나무처럼 딱딱하고 9-10월에 익으며 날개는 예각 또는 둔각으로 나란히 벌어지고 길이 5cm, 나비 1.5cm이다.
▶중국, 만주 등에 분포한다. ▶전국 각처에 분포하고 중부이북에 주로 자생하며 전라북도, 경상북도 등의 표고 100~1,300m에 분포한다.
형태
낙엽활엽교목, 수형: 난형 또는 원형.
크기
수고 20m 내외.
+상세설명
개요
무환자나무목 단풍나무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산지 숲 속에서 높이 10m 정도로 자라는 낙엽 작은큰키나무이다. 나무껍질은 회백색이고, 껍질이 벗겨진 자리는 연한 붉은색을 띤다. 잎은 마주나며, 3출겹잎, 작은잎은 타원상 피침형으로 길이 5~10cm, 폭 2~4cm, 끝은 뾰족하고, 2~3개의 큰 톱니가 있다. 잎 앞면에는 털이 드문드문 있고, 뒷면 맥 위에 거센털이 있다. 작은잎자루는 길이 약 3mm, 긴 털이 성기게 있다. 꽃은 5~6월에 피는데 가지 끝에서 3개씩 달리고, 꽃자루에 갈색 털이 있다. 열매는 시과, 9~10월에 익으며, 예각 또는 둔각으로 벌어지고, 겉에 회갈색 털이 있다. 복장나무에 비해서 작은잎에 톱니가 없거나 2~3개 있고, 잎자루와 열매에 털이 있다. 목재는 가구재로 이용한다. 단풍이 아름다워 관상수로 식재한다. 나도박달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 중부 이북에 나며, 러시아, 중국동북부 등에 분포한다.
다른국명
나도박달
국내분포
중부 이북
해외분포
러시아, 중국(동북부)
서식지/생육지
숲 속
형태
높이 10m에 달한다. 수피는 회백색이고, 껍질이 벗겨진 자리는 연한 붉은색을 띤다. 잎은 마주나며, 3출겹잎, 작은잎은 타원상 피침형으로 길이 5~10cm, 폭 2~4cm, 끝은 뾰족하고, 2~3개의 큰 톱니가 있다. 잎 앞면에는 털이 드문드문 있고, 뒷면 맥 위에 거센 털이 있다. 작은 잎자루는 길이 약 3mm, 긴 털이 성기게 있다. 꽃은 가지 끝에서 3개씩 달리고, 꽃자루에 갈색 털이 있다. 열매는 시과, 예각 또는 둔각으로 벌어지고, 겉에 회갈색 털이 있다.
생태
낙엽 작은키나무이다. 꽃은 5~6월에 피고 열매는 9월에 익는다.
해설
복장나무(A. mandshuricum Maxim.)에 비해서 작은잎에 톱니가 없거나 2~3개 있고, 잎자루와 열매에 털이 있다.
단풍도 종류가 많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