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호생하고 긴 엽병의 밑부분이 엽초로 되며 3회우상복엽이고 열편은 선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굳으며 많은 근생엽이 한군데에서 총생한다.
열매
분과는 편평한 넓은 타원형이고 한쪽이 납작한 종자를 결실한다.
꽃
꽃은 7~8월에 피고 백색이며 원줄기 끝과 가지 끝의 복산형화서에 많이 달리고 총산경 끝에서 5개 정도의 소산경이 갈라지며 각각 많은 소화가
달린다. 5개의 꽃잎은 안쪽으로 굽고 수술은 5개로서 황색 꽃밥이 달린다.
줄기
높이가 1m에 달하고 줄기는 단일하나
밑으로부터 많은 가지를 내어 전체가 둥근 모양을 이루어 바람으로 굴러다니면서 씨를 떨어낼 수 있도록 되었으며 털이 없다.
뿌리
황백색으로서 방추형으로 되어 있다.
원산지
중국 원산이다.
분포
북부지방에 다소 생산되나 중·남부지방에서는 별로 볼 수 없다.
형태
다년생 초본(3-4년 후 열매를 맺은 뒤에는 죽는다.)
크기
높이 1m.
+상세설명
개요
건조한 산지의 비탈, 석회암지대, 풀숲 등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는 굵으며 줄기는 곧추 자라고 높이 30~80cm, 밑부분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뿌리잎은 모여나고 짧은 잎자루가 있으며 2~3회 깃꼴로 갈라진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줄기를 감싸고 털이 없다. 꽃은 7~8월에 흰색으로 피며, 줄기와 가지 끝에서 겹산형꽃차례를 이룬다. 꽃자루는 5~10개로 길이가 서로 다르고, 꽃싸개잎은 일찍 떨어진다. 작은꽃싸개잎은 3~5장, 피침형, 막질이다. 열매는 분과, 9~10월에 익으며 난형 또는 긴 난형으로 등 쪽이 납작하고 길이 5~6mm, 폭 3mm쯤이다. 우리나라 중부 이북에 나며, 몽골, 러시아 시베리아, 아무르, 우수리, 중국 동북부 등에 분포한다. 뿌리를 약재로 쓴다. 산방풍이라고도 한다.
형태
뿌리는 굵으며 줄기는 곧추 자라고 높이 30~80cm, 밑부분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짧은 잎자루가 있으며 2~3회 깃꼴로 갈라진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줄기를 감싸고 털이 없다. 꽃은 흰색으로 피며, 줄기와 가지 끝에서 겹우산꽃차례를 이룬다. 꽃자루는 5~10개로 길이가 서로 다르고, 꽃싸개잎은 일찍 떨어진다. 작은꽃싸개잎은 3~5장, 피침형, 막질이다. 열매는 분과, 난형 또는 긴 난형으로 등 쪽이 납작하고 길이 5~6mm, 폭 3mm쯤이다.
국내분포
중부 이북
해외분포
몽골, 러시아(시베리아, 아무르, 우수리), 중국(동북부)
생태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은 7~8월에 피고, 열매는 9~10월에 익는다.
이용및활용
뿌리를 감기, 두통, 신경통 등에 쓴다.
해설
뿌리를 약용으로 재배하는데, 갯기름나물(Peucedanum japonicum Thunb.)을 대용제로 사용하기도 한다(성 등,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