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호생하며 길이 8~15cm, 폭 4~10cm로서 난형이고 예두 또는 원두이며 예저이고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결각상의 톱니가 있다. 엽병은 길이 2~6cm이다.
열매
열매는 난형이며 4개로 갈라져서 흑색 종자가 나온다. 표면에 밀생하는 가시같은 돌기는 조금 길고 크다.
꽃
꽃은 8-9월에 잎 사이에서 피며 길이 8cm정도로서 나팔꽃 모양이고 연한 자주색이며 대형이고 정생 또는 측생한다. 꽃받침은 통형(筒形)이고 5조각으로 갈라진다. 화관은 깔때기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5개로 약간 갈라지며 열편 끝에 꼬리처럼 길고 뾰족한 돌기가 있고 오후에 핀다.
줄기
높이 1-2m이고 굵은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자줏빛이 돈다.
원산지
열대아메리카 원산이다.
분포
약용식물로 재배하던 것이 집 근처에 남아 있다.
형태
일년초
크기
높이 1~2m이다.
씨앗과 잎은 맹독이나 약용으로, 잎은 천식용(喘息用) 담배로 사용한다.
+상세설명
개요
열대 아시아 원산의 귀화식물로 길가 또는 빈터에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굵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높이 1m 정도이다. 잎은 어긋나지만 간혹 마주나며, 넓은 난형이며, 끝은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결각상의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다. 꽃은 6~...
다른국명
가시독말풀
국내분포
전국(귀화)
해외분포
열대 아시아(원산지); 유럽, 북아메리카(귀화)
서식지/생육지
길가, 빈터
형태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굵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높이 1m이다. 잎은 어긋나지만 간혹 마주나며, 넓은 난형으로 길이 8~18cm, 폭 6~13cm, 끝은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결각상의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2~10cm이다. 꽃은 잎겨드랑이에 ...
생태
꽃은 6~7월에 피고 열매는 9월에 익는다.
해설
독말풀(D. tatula L.)은 줄기와 잎, 꽃이 옅은 자주색이고 꽃이 보다 작으므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