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엽병이 있고 대생하거나 윤생 또는 호생하며, 타원형 또는 난형이고 첨두 예저이며 잎가에는 잔 거치가 있으며, 진록색으로 광택이 있다. 잎의 길이는 6~13cm, 폭은 2~5cm이고 잎의 뒷면의 주맥은 붉은 자주색이 돈다.
열매
열매는 편구형으로 장과이며, 직경이 10mm정도로 9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다음해 꽃이 필 때도 달려있다.
꽃
꽃은 양성화로 6월에 피고, 전년생 가지의 엽액 또는 포액에서 화경이 나와 산형화서에 백색의 작은 꽃이 아래로 늘어지고 화서에 선모가 있으며 화경은 길이 10mm이하이고 2-3개의 꽃이 달린다. 꽃받침잎은 난형 첨두로서 연모가 있으며 화관은 수레바퀴모양이고 백색이며 5개로 갈라진 열편은 첨두로서 흑색 점이 있다.
줄기
높이 15-20cm이며 줄기가 옆으로 기면서 자라며 어린 가지의 끝 부근에 선모가 있고 다른 부분에는 털이 없다.
뿌리
지하경 끝이 지상으로 올라와서 지상경으로 되고, 뿌리가 지하경에 몇 개씩 있다.
원산지
한국
분포
▶일본과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울릉도, 제주도 및 남해안의 따뜻한 산림의 가장자리에 야생한다.
형태
상록활엽소관목
크기
높이 15-20cm 정도
+상세설명
개요
남부지방의 숲 속에 자라는 상록 작은떨기나무다. 땅속줄기는 옆으로 뻗는다. 줄기는 밑부분이 비스듬하게 서며, 높이 15~30cm다. 잎은 어긋나지만 윗부분에서는 돌려난 것 같으며 가죽질이고 윤이 난다. 잎몸은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길이 6~13cm, 폭 2~5cm...
국내분포
인천광역시, 충청북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울릉도), 제주도
해외분포
대만, 일본, 중국
서식지/생육지
숲 속
형태
땅속줄기는 옆으로 뻗는다. 줄기는 밑부분이 비스듬하게 서며 높이 15~30cm다. 잎은 어긋나지만 윗부분에서는 돌려난 것 같으며 가죽질이고 윤이 난다. 잎몸은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길이 6~13cm, 폭 2~5cm이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꽃은 5~6월에 ...
생태
상록 작은떨기나무다. 주로 남부지방에 자라지만 해안을 따라서는 중부지방의 섬까지 올라온다.
해설
산호수에 비해서 기는줄기에 잎이 없고 줄기에 털이 없으며, 잎은 조금 가죽질이고 많은 톱니가 있으므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