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근경에서 윤생하고 길이 1m 내외, 폭 25cm 정도에 달하며 엽병은 엽신보다 훨씬 짧고 중축과 더불어 인편이 밀생한다. 인편은 윤채가 있으며 황갈색 또는 흑갈색이고 밑부분의 것은 길이 2cm정도로서 가장자리에 돌기가 있으나 위로 갈수록 점차 좁아지며 작아진다. 엽신은 도피침형으로서 2회 우상으로 깊게 갈라지고 우편엽은 대가 없으며 폭은 1.5~2.5cm로 거의 우상으로 완전히 갈라지고, 아래로 갈수록 작아지며 간격이 넓어지고 곱슬털 같은 인편이 있다. 열편은 긴 타원형이며 원두 또는 둔두로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엽맥은 표면에서 들어가며 측맥은 보통 2개로 갈라지고 가에는 둔한 거치가 있다.
열매
포자낭군은 잎 윗부분의 우상엽 중륵 가까이에 2줄로 붙어 있다. 포막은 둥근 심장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뿌리
근경은 굵고 곧다. 잔뿌리가 사방으로 뻗는다.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 일본, 만주에 분포한다. ▶전국의 산지에 자생한다.
형태
다년초(숙근성 양치류).
크기
높이 50-100cm.
용 도 : 식용. 약용
분포지 : 전국의 산지
+상세설명
개요
산지 숲 속의 다소 그늘진 곳에 자라는 하록성 양치식물이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며 국외에는 러시아, 일본, 중국에 분포하고 관상용으로 심기도 한다. 뿌리줄기는 굵고 짧으며, 곧추서거나 비스듬히 선다. 잎자루는 길이 10~30cm, 밑부분에 윤기가 나는 갈색의 ...
다른국명
면마
국내분포
전국
해외분포
러시아(동부), 일본, 중국(동북부)
서식지/생육지
산지 숲 속, 경사지
형태
뿌리줄기는 굵고 짧으며, 곧추서거나 비스듬히 선다. 잎자루는 길이 10~30cm, 밑부분에 윤기가 나는 비늘조각이 붙는다. 비늘조각은 옅은 갈색에서 짙은 갈색으로 난상 피침형에서 좁은 피침형, 길이 1~3cm, 잎자루 아래쪽에 붙은 비늘조각이 보다 크다. 잎몸은 ...
생태
하록 여러해살이 양치식물이다. 포자는 6~9월에 성숙한다.
해설
산지 숲 속의 음습한 경사지에 자라며, 관상용으로 심기도 한다. 본 종과 비교하여 보태면마(Dryopteris coreano-montana Nakai)는 잎자루 윗부분과 중앙 축의 비늘조각이 빽빽하게 나지 않고, 소우편 간격이 넓은 것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