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마디사이가 짧은 근경에서 나오므로 총생한 것같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한 선형으로서 두꺼운 혁질이고 밑은 좁아져 짧은 대로 되며 끝은 뾰족하고 길이 10~30cm, 나비 5~10mm정도이다. 잎의 앞면은 진한 녹색으로 조그만 구멍으로 된 점이 산포되어 있고 잎 뒷면은 엷은 녹색이며 엽맥이 뚜렷하다. 중맥은 뚜렷하게 볼록 튀어나왔고 지맥 및 세맥은 엽육 속에 묻혀 있다. 잎이 마르면 가장자리가 뒤로 말린다.
열매
포자낭군은 둥글며 뒷면 상반부 주맥 양측에 1줄로 나란히 나고 황색이며 포막은 없다.
뿌리
근경은 약간 거칠고 크며 옆으로 뻗고 지름 2-3mm이며 때로 가지가 갈라지고 겉에 인편이 있다. 인편은 좁은 피침형이며 길이 3-4mm로서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돌기가 있고 투명한 것과 검고 투명하지 않은 것이 있다.
원산지
한국
분포
▶일본, 대만, 중국, 인도, 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제주, 전남, 전북(덕유산), 경남, 경북(울릉도), 강원도(설악산)에 야생한다.
형태
상록다년초, 양치류
크기
길이 10~30cm.
+상세설명
개요
남부지방의 숲 속 바위나 늙은 나무의 껍질에 붙어서 자라는 늘푸른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으며 겉에는 비늘조각이 덮여 있다. 잎은 가죽질, 선형으로 가장자리가 매끈하다. 포자낭군은 둥근 모양으로 잎 뒷면 위쪽에 가운데잎줄을 중심으로 양쪽에 한 줄로 ...
국내분포
전라남도, 경상남도, 경상북도(울릉도), 제주도
해외분포
중국, 인도차이나, 대만, 필리핀, 일본
서식지/생육지
산에 자라는 고목의 줄기나 바위 틈
형태
뿌리줄기는 지름 3~4mm로 옆으로 뻗는다. 뿌리줄기의 겉을 덮은 비늘조각은 좁은 피침형으로 길이 3~4mm이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돌기가 있다. 잎은 뿌리줄기에서 뭉쳐서 나오며 홑잎이며, 가죽질이고, 길이 10~30cm다. 잎몸은 선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생태
덥고 습한 남부지방의 숲 속에 자란다. 바위 겉과 늙은 나무의 나무껍질에 붙어서 자라는 상록 여러해살이풀이다.
해설
본 분류군은 잎이 갈라지지 않고 가장자리가 매끈하며 그 형태가 균질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포자낭군이 비늘로 덮여 있는 특징이 있다. 본 분류군의 속명인 Lepisorus는 비늘(lepi-)이 포자낭군(sorus)을 덮고 있다는 뜻이다. 본 분류군은 대기 중의 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