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무늬가 없고 길이 2~4cm, 폭 1~2cm로서 짙은 녹색이며 길이 1cm 가량의 엽병이 있다.
열매
삭과로 길이가 8~12mm 정도 된다.
꽃
꽃은 연한 자홍색이고 7-8월에 피며 화서는 가지나 화경이 없이 엽액에 직접 달리고 3~7개의 꽃이 한쪽 방향을 향한다. 중축, 포의 가장자리 및 자방의 능선에 돌기같은 털이 있고 포는 피침형이며 길이 10~15mm로서 다소 곧추선다. 꽃받침잎은 좁은 난형이고 길이 8-10mm로서 끝이 둔하며 꽃잎은 넓은 도피침형으로서 중앙부의 꽃받침과 접해 있다. 순판은 꽃받침 길이와 비슷하고 기부가 부풀며 안쪽에 털이 있고 현부(舷部)는 난형으로서 둔하다.
줄기
높이 5-10cm이고 밑부분이 길게 땅을 기고 상부는 비스듬히 선다.
뿌리
근경을 가지고 있고, 마디마다 뿌리가 2~3개가 내린다.
원산지
한국
분포
울릉도와 제주도에서 자란다.
형태
상록 다년생 초본이다.
크기
높이 5~10cm이다.
+상세설명
개요
주로 낙엽수림 속에서 상록성 여러해살이풀로 지생하는 난초이다. 뿌리는 짧고, 끈 모양으로 굵다. 줄기의 기부는 땅 위로 기며 마디에서 뿌리를 낸다. 줄기 위쪽은 비스듬히 서며 높이 5~10cm 정도이다. 잎은 4~5장이 어긋나며,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 가장자리에 주름이 조금 진다. 잎 앞면은 무늬가 없다. 꽃은 9~10월에 흰색이거나 붉은빛이 도는 흰색으로 피는데 줄기 끝에서 이삭꽃차례로 3~7개가 달린다. 열매는 삭과, 길이 15~18mm이다. 우리나라 경상북도 울릉도, 전라남도 소흑산도, 홍도, 제주도 등에 자생하며 일본, 쿠릴열도, 타이완 등에 분포한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형태
뿌리는 짧고, 끈 모양으로 굵다. 줄기는 위쪽이 비스듬히 선다. 잎은 4~5장이 어긋나며,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 가장자리에 주름이 조금 진다. 잎 앞면은 무늬가 없다. 꽃은 줄기 끝에서 이삭화서로 3~7개가 달리며, 흰색이거나 붉은빛이 도는 흰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