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메리카 원산이며 정원, 화단에 관상용으로 식재하는 상록 떨기나무이다. 높이 5m쯤이고 로제트형을 이루어 직립하는 줄기가 모여난다. 잎은 곧으나 뒤틀리기도 하며 피침형이고 납작하나 끝부분이 오목하며 길이 40~100cm, 폭 3.5~6.0cm이다. 녹색 또는 청록색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불규칙한 톱니 모양이며 나중에 섬유질로 되고 어릴 때는 윤기가 난다. 꽃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꽃줄기 끝의 원추꽃차례에 밑을 향해 달린다. 꽃부리는 초롱꽃 모양이고, 화피편은 타원형 또는 좁은 난형이며 길이 4~5cm, 폭 2.0~2.5cm, 흰색 또는 연한 녹색이다. 열매는 대개 맺지 못하나 간혹 장과로 폐과이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8cm쯤이고 직립하거나 밑을 향해 달리며, 날개가 6개 있다. 씨는 검은색이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에서 식재하며,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에서는 바닷가 모래언덕에서 자란다. 실유카는 잎의 가장자리에 실 모양으로 섬유질이 많이 달려 있어 유카와 구분된다. 관상용으로 식재한다.
국내분포
남부지방(식재)
해외분포
북아메리카
서식지/생육지
원산지에서는 바닷가 모래언덕에 자란다.
형태
상록 떨기나무이다. 높이 5m쯤이고 로제트형을 이루어 직립하는 줄기가 모여 난다. 잎은 곧으나 뒤틀리기도 하며 피침형이고 납작하나 끝부분이 오목하며 길이 40~100cm, 폭 3.5~6.0cm이다. 녹색 또는 청록색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불규칙한 톱니 모양이며 나중에 섬유질로 되고 어릴 때는 윤기가 난다. 꽃은 원추꽃차례에 밑을 향해 달린다. 화관은 초롱꽃 모양이고, 화피편은 타원형 또는 좁은 난형이며 길이 4~5cm, 폭 2.0~2.5cm, 흰색 또는 연한 녹색이다. 열매는 장과이며 폐과이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8cm쯤이고 직립하거나 밑을 향해 달리며, 날개가 6개 있다. 씨는 검은색이다.
생태
보통 씨를 잘 맺지 않는다.
해설
유카속(Yucca) 식물은 북아메리카와 중앙아메리카의 해안을 중심으로 분포하며, 35~40종이 알려져 있고 이 중 다수가 관상용으로 재배되고 있다. 식물체의 크기와 씨방의 색깔, 암술대와 주두의 모양과 크기가 주요 식별형질이다. 실유카(Y. filamentosa L.)는 잎의 가장자리에 실 모양으로 섬유질이 많이 달려 있어 본 종과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