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씩 속생하는 잎은 굳고 짧으며 길이 2-4cm로서 비틀리고 퍼지며 횡단면의 수지구가 외위(外位)이다.
열매
구과는 길이 3-5cm, 지름 2-3cm이고 난상 원추형으로서 대개 끝이 구부러지며 회황색이고 오랫동안 벌어지지 않으며 비후부는 편평하거나 도드라지고 제(臍)는 작으며 침(針)이 없다. 종자는 흑색이고 삼각상 난형이며 길이 4mm 내외, 폭 2mm이고 날개는 길이 7-10mm, 폭 3.5-4.5mm이며 자엽은 4-5개이고 다음해 10월에 성숙한다.
꽃
5월에 황갈색의 꽃이 피며 암수한그루이다.
줄기
높이 35m, 지름 50cm이며 가지가 넓게 퍼지고 1년에 1마디 이상 자란다. 수피는 암갈색이며 좁고 두껍게 갈라지며 박편처럼 떨어진다. 소지는 자갈색 또는 황갈색이고 동아는 연한 갈색이다.
원산지
북아메리카 원산.
분포
▶대서양 연안에서 미국 중부지방과 캐나다에 걸쳐 분포한다.
▶우리나라 전지역에서 식재되고 있다.
형태
상록 침엽 교목으로 대개 아교목상
크기
높이 25m, 지름 50cm가량 된다.
+상세설명
개요
정원, 공원 등에 조경용으로 식재하는 상록성 바늘잎 큰키나무로 높이 20~25m 정도까지 자란다. 나무껍질은 검은 갈색이고, 두껍게 갈라진다. 가지는 넓게 퍼지고, 어린가지는 1년에 2~3개씩 곁가지를 친다. 잎은 2개씩 모여나며, 좁은 피침형으로 길이 2~5cm, 폭 1.0~1.5mm, 비틀린다. 암수한그루이며, 4~5월에 수분한다. 수구화수는 장타원형, 누런 갈색이며, 암구화수는 난형이다. 구과는 구부러진 난상 원뿔형이고, 길이는 3~5cm, 2년 만에 익는다. 씨는 삼각상 난형, 검은색, 긴 날개가 있다. 우리나라 각지에서 식재하며, 북아메리카 북부에 분포한다. 구주소나무에 비해 잎이 짧고 비틀리며, 구과는 구부러진 난상 원뿔형이므로 구분된다. 조림용, 관상용으로 심는다. 방구스소나무, 짧은잎소나무라고도 한다.
다른국명
방구스소나무
국내분포
전국(식재)
해외분포
북아메리카 북부
서식지/생육지
공원(식재)
형태
높이 20~25m, 수피는 검은 갈색, 두껍게 갈라지며, 가지는 넓게 퍼지고, 어린 가지는 1년에 2~3개씩 곁가지를 친다. 잎은 2개씩 모여 나며, 좁은 피침형으로 길이 2~5cm, 폭 1.0~1.5mm, 비틀린다. 수솔방울(웅성구화수)은 장타원형, 누런 갈색이며, 암솔방울(자성구화수)은 난형이다. 구과는 구부러진 난상 원뿔형, 길이 3~5cm다. 씨는 삼각상 난형, 검은색, 긴 날개가 있다.
생태
상록 큰키나무다. 구화수는 5월에 달린다.
해설
구주소나무(Pinus sylvestris L.)에 비해 잎이 짧고 비틀리며, 구과는 구부러진 난상 원뿔형이므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