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태적 특성 관목 또는 소교목으로 수고 3 - 4m 까지 자라며 수피는 매끈한 녹갈색으로 배롱나무 수피와 흡사하며 잎은 5cm 내외로 약간 타원형으로 광택이 있어 관상 가치가 충분합니다. 꽃은 향기가 좋으며 잎 옆에 2 - 3개의 유백색 화경 1 - 3cm 화변 4 - 5장이며 과일은 직경 4cm 내외로 무게 20g - 60g 내외이며 익으면 붉은색, 황색으로 껍질째 먹을 수 있습니다. 1차 : 2 - 4월 개화 8 - 11월에 익고 2차 : 8 - 10월 개화 1 - 4월에 익습니다. ※ 시설 하우스에서는 개화결실기를 아무때나 필요시기를 조절 불시재배함.
◈ 생태적 특성 수세는 극히 강하며 온도 적응범위도 넓으며 겨울온도가 4.4℃ 지역에서도 견딘다. 재배지역은 적도지역이나 열대기후에 적당하며 해발 1500m까지도 재배가 가능하다. 년평균 기온이 27 ~ 28℃, 년간 강수량이 2500mm 지역에서 재배가 적당하며 80% 이상의 습도를 좋아하지만 반면에 건조에도 매우 강한 작물이다. 열대식물이면서도 추위에도 비교적 강해서 얼지만 않는다면 약간의 서리에도 동해는 받지 않는다. 토양은 석회질 많은 사질토양에서 pH 4.2 이상이면 재배가 가능하다. 결실은 파종후 2 ~ 4년이면 결실하며, 15년생 이상이 되면 결실량이 줄어든다.
◈ 재배 기술 번식 : 종자번식 또는 영양번식에 의하며 씨가 단단하기 때문에 파종전 전처리가 필요하며 전처리는 황산에 처리하기도 하고 끓는 물에 5분간 핌지하면 발아가 촉진된다. 영양번식은 뿌리를 삽목하면 되는데 크기를 12 ~ 20cm 크기로 잘라서 토양에 수평으로 넣고 5 ~10cm 두께로 복토를 한다. 또 하나의 방법은 원나무의 멀리 뻗어간 뿌리를 자라서 싹이 나오면 옮겨 심는 방법도 있고 고무나무 번식처럼 높이떼기 방법도 가능하다. 물론 삽목이나 접목도 가능하다.
※ 재배 관리 - 재식거리는 2.4m 이상이 적당하며 품종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시비는 첫 1년간은 월1회 복합비료를 주고 그 이후는 2달에 1회씩 나눠준다. 구리와 아연을 엽면시비 하는 것이 좋고 인도에서는 과실의 향기를 많게 하기 위해 황산가리를 착과 7주후부터 수시로 엽면시비 한다고 한다. 수확시기를 앞당기기 위해서 요소를 입면시비 할 경우 1 ~ 4개월 앞당길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구아바의 주요 병해충은 응애, 깍지벌레, 총채벌레, 과실파리, 역병, 탄저병 등이 있다. 과실은 익으면 매우 부드럽기 때문에 완전 익을 때 수확하면 취급이 곤란하다. 따라서 약간 덜 익었을 때 수확 후 후숙을 시킨다. 임시저장은 폴리에틸렌 필름에 밀봉하는 것이 좋다. (9 ~ 12일간 신선도 유지 가능) 저장은 9℃ 내외가 적당하고 습도는 85 ~ 90% 정도로서 감귤 저장습도와 비슷하다. 저장기간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성숙하기 20 ~35일전에 지베레린을 나무에 살포하면 7일정도의 수명연장이 가능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