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호생 또는 대생하며 1회우상복엽으로서 엽병이 있고 열편은 선상 피침형 또는 피침형이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와 유점이 있다.
열매
수과는 가늘고 길며 관모는 가시모양이다.
꽃
꽃은 여름에 피지만 온상에서 기른 것은 5월에 피며 지름 4cm로서 황금색에 가까운 갈적색이고 총포는 포편 밑부분이 합생하여 밋밋하며 컵모양이고 끝부분이 굵어진 화경 끝에 달린다. 가장자리의 설상화는 많으며 5개로 갈라지고 중심부의 관상화는 끝부분이 5개로 갈라진다.
줄기
높이 30-60cm이고 털이 없으며 밑에서부터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퍼지고 짙은 녹색이다.
원산지
멕시코 지역 원산.
분포
관상용으로 재배하고 있다.
형태
1년생 초본.
크기
높이는 30-60㎝.
+상세설명
개요
화단이나 정원에 관화용으로 심어 기르는 멕시코 원산의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 30~60cm 정도 자라며, 털이 없다. 밑에서부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짙은 녹색이다. 잎은 어긋나거나 마주나며 1회 깃꼴겹잎이다. 잎자루가 있으며 양 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와 샘점이 있다. 꽃은 5~8월에 피는데 지름 4cm, 황금색에 가까운 갈색을 띠는 붉은색이다. 모인꽃싸개잎은 꽃싸개잎 조각 밑부분이 합생하여 밋밋하며 컵 모양이고 끝부분이 굵어진 꽃자루 끝에 달린다. 가장자리의 혀모양꽃은 많으며 5개로 갈라지고 중심부의 통모양꽃은 끝부분이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수과로 가늘고 길며 우산털은 가시 모양이다. 멕시코 원산이며 우리나라 전역에서 관상용으로 널리 심어 기른다. 천수국은 잎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혀모양꽃이 심하게 우글쭈글하므로 구별된다. 관상용으로 심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