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생하고 장타원형으로 길이 3-10cm 이고 끝이 뾰족하며 톱니가 있고 밑부분은 둥근 모양이다. 표면은 거칠고 미모가 있으며 평활하고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엽병의 길이는 3-7mm 이고 10-16쌍의 측맥이 있다. 탁엽은 길이 8-10㎜로서 곧 떨어진다.
열매
도란형 또는 타원형의 시과로 중앙부에 잔털이 있고 길이 1.0-1.5cm되고 4-5월에 익는다. 종자는 날개의 상부에 치우쳐 있는 편이고 열매에는 전혀 털이 없다.
꽃
잎이 피기 전인 4-5월에 피고 양성화이며 전해에 자란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7-15개씩 모여서 난다. 꽃은 종형이고 갈자색이며 네 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이고 암술은 하나이나 화주는 둘로 갈라진다.
줄기
원줄기가 곧게 자라고 많은 가지가 생겨 둥근 수형을 이룬다.
수피는 암갈색으로 세로로 균열이 생긴다. 소지는 적갈색으로 단모가 있다.
뿌리
많은 신생근이 잘 생긴다.
원산지
한국
분포
▶일본, 구주, 중국의 하북, 만주, 사할린에 분포한다.
▶전라남도 대둔산으로부터 함경북도 증산에 이르기까지 각지(표고100-1,200m)에 분포한다.
형태
낙엽활엽교목.
크기
수고 30m, 직경 1m.
+상세설명
개요
계곡 부근에 자라는 낙엽 큰키나무로 높이 15-25m이며, 줄기껍질은 어두운 회색이다. 어린 가지에 코르크질이 발달하는 경우가 많다. 잎은 타원형 또는 도란형으로 길이 3-10cm, 너비 2-6cm이며,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잎이 나기 전에 피며, 꽃자루는 매우 짧다. 열매는 5-6월에 익으며, 길이 1.0-1.5cm고, 날개가 있다. 한방에서 줄기와 수피를 항염증, 항암 치료제로 사용한다. 한국, 러시아, 몽골,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국내분포
전국
해외분포
일본
서식지/생육지
산지의 경사 지대, 계곡
형태
줄기는 높이 15~25m이며, 줄기껍질은 어두운 회색이다. 어린 가지는 갈색을 띠며, 흰 털이 빽빽하게 난다. 어린 가지에 코르크질이 발달하는 경우가 많다. 잎은 타원형 또는 도란형으로 길이 3~10cm, 폭 2~6cm이며, 끝이 갑자기 좁아져서 꼬리처럼 된다. 잎 가장자리는 겹톱니가 있다. 곁잎줄은 12~18쌍이다. 잎 앞면은 녹색이고 거친 털이 있으며, 뒷면은 연한 녹색이고 잎줄 사이에 털이 많다. 잎자루는 4~12mm이고 털이 많다. 꽃자루는 매우 짧다. 열매는 길이 1.0~1.5cm, 폭 0.8~1.0cm이고, 날개가 있다.
생태
꽃은 3월에 피고 열매는 4월에 맺는다. 꽃은 암술과 수술이 함께 있는 양성화이나 꽃의 형태가 매우 단순화되어 있고 바람에 의해 수분이 되는 풍매화이다. 수분이 충분한 토양에서 잘 자란다.
해설
본 분류군은 우리나라와 일본의 낙엽활엽수림의 대표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다. 어긋나기로 달리는 잎은 난형에서 타원형이고 잎 기부에서 발달한 1차 맥에서 분지한 2차 맥이 직선상으로 규칙적이며, 가장자리에 난 거치에는 또 거치가 나 있는 복거치를 갖는다. 또 열매는 날개가 달려 있고, 도란형 또는 타원형으로 1.5cm보다 작은 특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당느릅나무(Ulmus davidiana Planch. var. davidiana)와 비슷하여 동일한 종에 다른 변종으로 분류된다. 시과인 열매 표면에 털이 빽빽이 나 있는 당느릅나무에 비해 느릅나무는 열매에 털이 없어 구분할 수 있다.
한방에서는 본 분류군의 줄기와 수피를 항염증, 항암 치료제로 널리 사용한다. 이 이외에도 항바이러스, 항세균 효과도 있음이 입증되었고, 부작용이 적은 천식의 치료제로 개발될 가능성에 대한 기초 연구도 활발히 진행 되고 있다. 천연약품의 재료로 잠재성이 많은 분류군이다(Lee and Lim 2007; Jung et al. 2008; Guo et al.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