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본 / 주로 경상남도, 전라남도, 제주도, 울릉도에 분포하지만 일부 경기도와 강원도에도 분포.
생육환경
내한성이 강하고 음지나 양지를 가리지 않으며 수풀의 중간층을 형성한다. 내건성은 보통이고 내공해성, 내염성은 약하고 생육이 더딘 편이며 병충해가 비교적 적다
크기
높이 5m.
잎
잎은 어긋나기하며 거꿀달걀형이고 점첨두, 예저이며 길이는 3~8cm 폭 2-5㎝이고, 잎자루는 길이 1~5mm로 털이 있으나 점차 거의 없어지고 가장자리에 잘고 예리한 톱니가 있다.
꽃
편평꽃차례로 지름 3~5cm이고 흰색 꽃이 피며, 흰색 털이 밀생하고 꽃잎은 거꿀달걀상이며 원형이고, 수술은 20개이고 암술대는 2~4개로 밑부분이 합쳐지며, (4)5월에 개화한다.
열매
열매는 타원형이며 길이 8mm로 붉은색이며 8 ~ 9월에 성숙한다. 열매가 커짐에 따라 갈색 껍질눈이 열매자루와 소과경에 생긴다.
줄기
밑에서 옆으로 자라며 몇 개의 수간이 올라온다. 일년생가지에는 백색털과 타원형의 껍질눈이 있다.
번식방법
▶종자와 삽목으로 증식시킬 수 있다. 1.종자번식 : 열매가 자흑색이 되었을 때 채취하여 과피와 과육을 제거한 다음 모래와 비벼 끈적끈적한 액을 제거하고 노천매장을 하거나 직파하면 된다. 파종 2년째의 봄에 발아하는 종자도 있다. 2.삽목번식 : 3-4월에 가지삽목을 하면 어느 정도 발근묘를 얻을 수 있다.
보호방안
한라산의 자생지 보호는 물론 정원수종으로 개발해야 한다.
유사종
▶떡윤노리나무(var. brunnea Nakai): 잎이 두껍고 거꿀달걀모양이며 엽병이 짧고, 꽃차례가 크며 열매 지름이 12mm이다. ▶털윤노리(var. zollingeri Nakai): 전라남북, 경상남북, 강원지역에서 자라며, 화경과 일년생가지에 털이 많고 잎 뒷면에 백색 털이 밀생한다.엽병이 짧다. ▶꼭지윤노리(var.longipes Nakai) : 엽병과 꽃자루의 길이가 각각 1cm이상이다. ▶좀윤노리(var. coreana Nakai) : 잎이 얇고 화경과 가지가 가늘다. ▶민윤노리(var.laevis Stapf.) : 잎과 꽃차례의 털이 곧 없어진다.
특징
이 종은 꽃받침통이 육질화하는 이과의 열매를 갖는 사과아과의 분류군으로 낙엽 떨기나무 또는 작은큰키나무이고 씨방실당 1개 이상의 종자가 발달하는 특징과 열매가 발달하는 과병에 사마귀 같은 돌기가 뚜렷하게 발달하는 특징에 의해 장미과 내에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