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어긋나기(互生)잎차례이며, 근생엽(根生葉)과 아래쪽 잎은 우상분열(羽狀分裂)이 되어 크기가 큰 정상(頂上) 열편(裂片)과 4-6쌍의 작은
옆 열편으로 이루어지며 길이 10-20㎝, 폭 3-6㎝이다. 경생엽(莖生葉)은 장타원형으로 작고 거친 파상거치(波狀鉅齒)가 있다.
열매
열매(長角)는 길이 2.5-4㎝, 폭
3.5-4㎜이며 3-8개의 씨가 있고 싱싱할 때는 원통형(圓筒形)에 가까우나 건조하면 씨와 씨 사이가 강하게 잘록해지고 세로로 골이 파이며,
끝은 급하게 가늘어져서 길이 10-15㎜의 봉상(棒狀) 주둥이가 달린다.
꽃
5-6월에 꽃이 피며, 꽃은 지름 1.5-2㎝로 담황색 또는 백색이며 총상화서(總狀花序)를 이룬다. 꽃자루는 열매일 때에 길이
0.6-1.6㎝이다.
줄기
줄기는 곧게 자라거나 비스듬히 펼쳐지며 길이 20-70㎝로 가지를 친다.
원산지
유럽과 북아시아 원산
분포
인천의 남항 매립지에서 발견하였다.
형태
1,2년생 초본
크기
줄기 길이 20-70㎝
+상세설명
개요
유럽과 북아시아 원산이며 도로변에 자라는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로 귀화식물이다. 줄기는 곧게 자라거나 다소 비스듬히 자라며 높이 20~70cm, 전체에 거센털이 있다. 뿌리잎은 잎자루가 길며 잎몸은 타원형, 난형 또는 피침형으로 길이 3~15cm, 폭 1~5cm로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 또는 깃꼴로 갈라진다. 줄기 위쪽 잎은 잎자루가 짧거나 거의 없으며, 잎몸은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이다. 꽃은 5~6월에 총상꽃차례에 연한 노란색으로 핀다. 꽃받침은 좁은 타원형으로 길이 7~11mm, 듬성하게 털이 있다. 꽃잎은 노란색 또는 연한 노란색으로 어두운 갈색 또는 보라색 맥이 있고, 길이 15~25mm, 폭 4~7mm이다. 열매는 기둥 모양으로 길이 2~11cm, 폭 3~8mm, 3~8개의 씨가 들어 있으며, 마르면 씨와 씨 사이가 잘록해진다. 씨는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길이 3mm쯤이다. 유럽과 북아시아 원산으로 우리나라에는 인천, 경기 안산 등지에서 자라고, 북아메리카에 귀화하여 분포한다. 무는 꽃이 분홍색 또는 보라색이고 뿌리가 육질로 되지만, 서양무아재비는 꽃이 연한 노란색으로 피고 뿌리가 육질로 되지 않고, 열매의 마디가 잘록해지므로 다르다. 잎과 뿌리를 식용하고, 뿌리는 기관지염에 약용하며, 소화제의 약재로 쓴다.
국내분포
경기도(안산), 인천
해외분포
유럽, 서남아시아, 북아메리카(귀화)
서식지/생육지
도로변
형태
줄기는 곧게 자라거나 다소 비스듬히 자라며 높이 20~70cm, 전체에 거센 털이 있다. 뿌리잎은 잎자루가 길며 잎몸은 타원형, 난형 또는 피침형으로 길이 3~15cm, 폭 1~5cm로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 또는 깃꼴로 갈라진다. 줄기 위쪽 잎은 잎자루가 짧거나 거의 없으며, 잎몸은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이다. 꽃은 총상꽃차례에 연한 노란색으로 핀다. 꽃받침은 좁은 타원형으로 길이 7~11mm, 듬성하게 털이 있다. 꽃잎은 노란색 또는 연한 노란색으로 어두운 갈색 또는 보라색 맥이 있고, 길이 15~25mm, 폭 4~7mm이다. 열매는 기둥 모양으로 길이 2~11cm, 폭 3~8mm, 3~8개의 씨가 들어 있으며, 마르면 씨와 씨 사이가 잘록해진다. 씨는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길이 3mm쯤이다.
생태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꽃은 5~6월에 핀다.
해설
유럽과 서남아시아 원산으로 국내에는 인천과 안산 등지에서 발견되고 있다. 무(Raphanus sativus L.)는 꽃이 분홍색 또는 보라색이고 뿌리가 육질로 되지만, 서양무아재비는 꽃이 연한 노란색으로 피고 뿌리가 육질로 되지 않고, 열매의 마디가 잘록해지므로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