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호생하며 길이 10-15㎝로서 끝이 수평으로 자른 듯하고 연녹색이며 털이 없고 탁엽은 액아를 둘러싼다. 엽신은 넓은 난상 원형이고 5-7개로 갈라지며 길이 15cm이다. 가을에는 연녹색에서 노란색을 단풍이 든다.
열매
10-11월에 6-7㎝크기의 열매가 익고 열매 1개에 종자가 1-2개 들어 있다. 구과상으로 모여 바로 선다.
꽃
꽃은 5-6월에 피며 녹황색이고 가지 끝에 튜울립같은 꽃이 1송이씩 달리며 지름은 6cm이다. 꽃받침잎은 3장, 꽃잎은 6장이고 긴 타원형이며 밑쪽에 오렌지색 반점이 있다. 수술은 많으며 밖으로 향한 꽃밥은 길이 2cm이상이고 심피는 많으며 화탁에 밀착하고 꽃이 진 다음 길이 7cm정도 자라며 익으면 떨어지고 끝이 날개로 되며 그 속에 1-2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줄기
줄기는 직립하며 15m까지 자란다.
원산지
북아메리카 원산.
분포
국내 각지에 자생하고 있다.
형태
낙엽활엽교목.
크기
수고 30m, 직경 50-100㎝
+상세설명
개요
북아메리카 원산으로 전국에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낙엽활엽 큰키나무이다. 높이는 13m에 달하고 껍질은 불규칙하게 벗겨지며, 회흑색이다. 잎은 어긋나며, 도란형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각 5~20cm이고 끝이 얕게 갈라진다. 꽃은 5~6월에 피고 가지 끝에...
다른국명
목백합
국내분포
전국(식재)
해외분포
북아메리카; 전 세계(식재)
서식지/생육지
정원, 길가(가로수)
형태
낙엽활엽 큰키나무이다. 높이는 13m에 달하고 껍질은 불규칙하게 벗겨지며, 회흑색이다. 잎은 어긋나며, 도란형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각 5~20cm이고 끝이 얕게 갈라진다. 꽃은 가지 끝에 1개씩 달리며, 황록색을 띠고 꽃잎 기부에는 주황색 무늬가 있다....
생태
꽃은 5~6월에 피며 열매는 10~11월에 익는다.
해설
튤립 같은 꽃이 달리기 때문에 튜울립나무라고 불리며, 목련속(Magnolia) 식물에 비해 잎의 끝이 얕게 갈라지고 수평이며, 열매는 폐과로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