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호생하지만 가지끝에서는 5-7개가 총생하며, 타원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으로 둔두, 예저이고 길이 8-20cm, 폭 2-5cm이다. 표면은 진한 녹색이고 광택이 있으며 주름이 진 것 같고 뒷면에는 회갈색 또는 연한 갈색털이 밀생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고 뒤로 말린다. 엽병은 길이 1-3cm로서 회색털이 밀생하지만 없어진다.
열매
열매는 삭과로 길이 2cm정도이고 9월에 갈색으로 성숙한다.
꽃
꽃은 7월에 피며 10-20개가 가지끝에 모여 달리고 화경에 털이 있으며 꽃받침잎은 짧고 5갈래로 갈라지며, 화관은 깔때기모양으로 백색 또는 연한 황색이며 안쪽 윗면에 녹색 반점이 있다. 수술은 10개로서 길이가 서로 다르고 수술대 기부에 털이 있으며 자방에 갈색털이 밀생하고 암술대에 털이 없다.
줄기
높이가 4m에 달하고 어린 가지에 회색털이 밀생하지만 곧 없어지며 갈색으로 변한다.
원산지
한국
형태
상록 활엽 관목
크기
높이 4m정도 자란다.
+상세설명
개요
높은 산 숲속에서 키는 2~4m 정도로 드물게 자라는 상록 활엽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높이 2~4m다. 잎은 길이 8~20cm, 폭 2~5cm이고 가죽질로 광택이 있으며 어긋나게 달리지만 가지 끝에서 5~7장이 모여난 것처럼 보인다. 잎몸은 타원형이며 끝이 둔하고 가장자리가 뒤로 말린다. 잎 앞면은 짙은 녹색으로 윤이 나고, 뒷면은 갈색 털이 많다. 잎자루는 길이 1~3cm다. 꽃은 6~7월에 피는데 가지 끝의 총상꽃차례에 10~20개씩 달리며,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이고, 지름은 3~4cm이다. 꽃자루는 길이 2cm쯤이다. 꽃부리는 깔때기 모양, 끝이 5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10개다. 수술대는 가늘고, 아래쪽에 털이 많다. 열매는 삭과이며, 타원형으로 길이 2cm쯤이고, 8~9월에 익는다. 북부지방에 분포하는 노랑만병초는 줄기가 높이 20~100cm로서 작고, 옆으로 누워서 자라며, 꽃은 연노란색이므로 다르다. 한반도 지리산 이북에 자생하며, 일본에도 분포한다. 정원수, 분재용으로 심으며, 잎을 약용한다.
형태
상록활엽 관목으로 키는 4m 정도이다. 잎은 길이 8~20cm, 폭 2~5cm이고 가죽질로 광택이 있으며 어긋나게 달리지만 가지 끝에서 5~7장이 총생한 것처럼 보인다. 잎몸은 타원형이며 끝이 둔하고 가장자리가 뒤로 말린다. 6~7월에 연한 홍색 또는 흰 꽃이 가지 끝에 10~20개가 달린다. 열매는 삭과, 타원형으로 갈색으로 익는다.
서식지/생육지
높은 산 숲 속
해설
지리산 이북 고산지대에 분포하는 상록관목이며, 여름철 최고 온도가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종으로 분포 축소가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