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과는 길이 4-6cm로서 터지지 않으며 그 안에 적갈색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를 내복자라고 한다.
꽃
화경(花莖)은 길이 1m정도 자란 다음에 가지를 치며 그 밑에서 총상화서가 발달하고 꽃은 4-5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 또는 거의 백색이고 십(十)자형으로 배열되며 소화경이 있다. 꽃받침잎은 길이 7mm로서 선상 긴 타원형이고 꽃잎은 넓은 도란상 쐐기형이며 꽃받침보다 2배 정도 길며 1개의 암술과 4강웅예(4强雄蘂)가 있으며 수술대 밑에 소선체(小腺體)가 있다.
줄기
뿌리의 윗부분은 줄기이지만 경계가 뚜렷하지 않다.
뿌리
뿌리는 비대한 원주형이다. 뿌리가 디아스타제가 들어 있다.
분포
한국, 일본, 중국, 기타 세계 각국에 분포한다.
형태
1년초 또는 2년초이다.
+상세설명
개요
농경지에 심어 기르는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전체 높이는 약 1m이며 털이 없다. 뿌리는 큰 원추형이다. 줄기는 곧추 자라며 속은 비어 있고 밑에서 가지를 친다. 뿌리잎은 깃꼴겹잎이며 털이 있고 끝의 작은잎이 가장 크다. 꽃은 4~5월에 피는데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달리며 지름이 2.0~2.5cm이고 흰색 또는 분홍색이다. 꽃받침잎은 장타원형이고 길이 7mm이다. 꽃잎은 넓은 도란형이며 꽃받침보다 2배 정도 길다. 수술은 4개, 암술은 1개다. 열매는 각과이며 길이 4~6cm, 터지지 않는다. 씨는 황갈색 또는 적갈색이다. 유럽 원산이며 우리나라 및 중국, 일본 등에서 재배한다. 갯무는 무가 야생화된 것으로 뿌리가 보다 가늘고 딱딱하며 잎이 작으므로 구분된다. 식용, 약용한다. 무우, 무시라고도 한다.
다른국명
무우
국내분포
전국(재배)
해외분포
유럽; 중국, 일본(재배)
서식지/생육지
농경지
형태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높이는 약 1m이며 털이 없다. 뿌리는 큰 원추형이다. 줄기는 곧추 자라며 속은 비어 있고 밑에서 가지를 친다. 뿌리잎은 깃꼴겹잎이며 털이 있고 끝의 작은잎이 가장 크다. 꽃은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달리며 지름이 2.0~2.5cm이고 흰색 또는 분홍색이다. 꽃받침잎은 장타원형이고 길이 7mm이다. 꽃잎은 넓은 도란형이며 꽃받침보다 2배 정도 길다. 수술은 4개, 암술은 1개다. 열매는 각과이며 길이 4~6cm, 터지지 않는다. 씨는 황갈색 또는 적갈색이다.
생태
꽃은 4~5월에 핀다.
해설
갯무(R. sativus L. var. hortensis Backer for. raphanistroides Makino)는 본 종이 야생화된 것으로 뿌리가 보다 가늘고 딱딱하며 잎이 작다.